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가치지향과 가치중립이란?
    카테고리 없음 2021. 3. 4. 16:52
    반응형

     

    교육학의 두 특성에는 가치중립과 가치지향이 있다.

     

    가치중립(서술적, 과학적, sein)

    가치지향(규범적, 처방적, sollen)

     

    교육학은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등 10개 이상의 학문으로 구성된 복합적인 메타 학문이다. 

    이 학문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탐구하는 특성을 갖고 있는데, 

    하나는 '교육은 무엇인가'(가치 중립) 

    '교육은 무엇이어야하나 (sollen) (가치 지향) 

     

    이렇게 두 가지 방향을 탐구한다. 

     

     

     

    전통적으로 교육은 가치지향의 교육이 주를 이루었다. 

    하지만 과학이 발달하면서, 전통적이고 획일적인 방향의 교육은 잘못되었다고 보게 되었다. 

    그래서 서술적이며 과학적인 "가치중립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교육 방법을 사용하게 되었다.

    교육학이라는 용어 자체도 근대 이후에 이루어진 이름이다. 

     

    교육학에는 하위 분야로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심리학,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공학, 교육사회학, 교육행정, 평생 교육 등이 잇다.

    구성 분야를 하나씩 보면 크게 가치지향 혹은 가치 중립의 방향 중 하나를 더 강하게 포함하고 있는 경향이 잇다.

    엄밀하게 보면 각 구성 분야가 대부분 모두 양자를 포함한다고 봐야 할 것이다. 

     

     

    가치 지향의 경향이 강한 학문 : 교육과정, 교육 평가, 교육 공학, 교육 행정 

    교육철학, 

     

    가치 중립 적인 경향이 강한 학문 : 교육사,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전통적인 가치지향의 교육학은 근대 이후 과학의 발달로 가치 중립의 성격도 갖게 되엇지만

    현실적으로 여전히 가치지향의 성향이 더 강하다. 

    가치지향적으로 가게 되면, 교육의 결정권이 시민이 아니라 국가가 된다고 

    이종만(2017)은 설파하고 있다. 

     

    현재 교육학 전반을 볼 때에, 가치지향적인 방법에 지나치게 초점을 두면, 

    가치중립적인 연구 결과를 소홀히 하게 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